캠핑 텐트 종류 5

캠핑 텐트 종류 5가지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텐트입니다. 본인의 캠핑 성향과 환경 캠핑 목적을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텐트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캠핑 텐트의 모양에 따라 5가지로 구분하여 알아봅니다.

캠핑 텐트 종류 5가지 분류 보기

돔 텐트

캠핑 텐트 종류 5
돔텐트

돔텐트는 가장 기본형의 텐트로 이름 그대로 모양이 반구형으로 되어 있고 2개 이상의 폴을 교차 시키면 완성이 됩니다. 무게가 가볍고 설치와 철수가 간편하여 혼자서도 빠르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도 이동이 쉽고 반구형의 모양으로 인해 바람에 강해 내부 온도가 따뜻하게 오래 유지 됩니다. 주로 백패킹이나 미니멀 캠핑에 많이 이용 합니다. 천장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텐트 안에서 움직임에 제약이 많아 주로 취침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리빙 쉘 텐트

큰 텐트 안에 이너 텐트를 설치하게 되어 있어 취침 공간과 생활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텐트로 이너 텐트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거실처럼 사용한다고 해서 거실형 텐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거실 공간에 테이블, 의자, 수납장 등을 설치하여 거실 공간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공간 분리가 되기 때문에 가족 캠핑, 겨울 동계 캠핑이나 장박 캠핑에 많이 이용하는 텐트입니다. 무게가 무겁고 설치와 해체가 힘들기 때문에 초보 캠퍼들은 주변의 도움을 받아 미리 설치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터널형 텐트

리빙쉘과 비슷한 형태지만 가로로 길게 되어 있는 터널 모양이라 터널형 텐트라고 불립니다. 리빙쉘처럼 취침 공간과 거실 공간이 분리되어 있고 거실 공간이 리빙쉘 보다 더 넓어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폴대를 끼워 설치할 때도 리빙쉘은 X자 모양의 폴대를 여러 개 교차해서 설치해야 하지만 터널형 텐트는 U자형 폴대 3~4개 정도만 끼워주면 설치가 쉽게 되므로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 할 수 있고 난방 효과도 좋습니다. 이런 설치의 편리함으로 몇 년 전부터 다양한 터널형 텐트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다만 바람에 약한 특성으로 인해 설치 시 조금 더 신경 써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요즘은 천장이 높은 터널형 텐트가 많아 가족 캠핑이나 오토 캠핑에 사용하기 좋은 텐트입니다.

캐빈형 텐트

캐빈형 텐트
캐빈형텐트

오두막 모양의 형태로 되어 있는 텐트로 둥근 모양의 돔형과 다르게 삼각형의 지붕과 직각의 벽으로 되어 있습니다. 천장이 높아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되고 실내가 넓어서 많은 인원이 사용하기 좋은 텐트이지만 무게가 무겁고 부피도 크며 폴대가 많아 설치가 번거로워 2인이 함께 설치하면 좋습니다. 바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으니 바람 없는 곳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티피 텐트 (인디언 텐트)

티피텐트
티피텐트

인디언 집 모양의 텐트로 인디언텐트로 불리는 텐트입니다. 위로 솟아 있는것이 특징이고 메인폴대 하나로 지탱이 되므로 팩을 많이 박아주어야 합니다. 티피텐트는 비와 바람, 눈에 강하므로 주로 겨울 캠핑에 많이 사용되는 텐트이고 주로 면 소재로 되어 있어 결로가 잘 생기지 않아 무겁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겨울 캠핑장에서 많이 보이는 텐트입니다. 통풍에 취약하여 여름 캠핑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텐트입니다.

마치며

다양한 모양의 텐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취향과 함께 하는 인원에 따라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