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 매트의 종류와 특징 4

텐트를 설치하고 난 후 고르지 않은 바닥에서 캠핑을 하려면 매트를 설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용 매트의 종류와 특징 4가지를 알아 봅니다. 대부분의 캠핑장은 파쇄석이나 데크, 잔디로 이루어져 있어 텐트 만으로는 바닥에서 올라오는 습기와 냉기를 차단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매트를 활용 해 습기와 냉기를 차단해 편안한 캠핑을 할 수 있습니다.

캠핑용 매트의 종류와 특징 4

캠핑용 매트의 종류와 특징 4가지

발포 캠핑매트

발포(XPE)는 공기층을 품고 있어 단열 효과가 있고 쿠션감이 있어 이너 텐트 안이나 거실 공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트입니다. 부피는 있지만 가볍고 엠보싱 패턴으로 되어 있어 완충의 역할도 해주고 유연성이 좋습니다.

단열 기능도 적당하고 물기나 습기를 차단하는 능력이 좋은 매트로 가격이 가장 저렴한 매트입니다. 이런 장점들로 캠퍼들이 1~2개는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매트로 오토캠핑. 차박. 백패킹 등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사용하기 가장 편한 매트입니다.

자충매트

매트의 내부는 고밀도 압축 폼으로 되어 있고 스스로 공기를 주입하는 에어 밸브가 있어 밸브를 열어두면 압축 폼 사이사이로 공기가 주입 되어 자동으로 펴지는 매트입니다. 마지막에는 공기를 약간 더 주입해 주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두께는 3~7cm 정도로 원하는 높이의 매트로 선택하면 됩니다.

출렁거림과 바스락 소리가 없고 쿠션 감이 좋아 만족도가 높은 매트로 공기 층이 두꺼워 겨울에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부피가 크고 공기를 빼서 접을 때 힘이 든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전기요나 전기 장판 같은 온열 제품을 사용 할 때는 자충매트 위에 바로 놓지 말고 담요나 블랭킷 등을 덮어주어야 합니다.

에어매트

자충매트와 다르게 공기를 주입해 주어야 하는 매트로 PVC 소재가 많이 사용됩니다. 사용 후 바람을 제거하면 크기가 작아져 수납에 편리합니다. 하지만 다른 충전재 없이 공기만 있기 때문에 출렁거림과 흔들림이 있고 바스락 소리가 나서 거슬려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높이에 따라 바닥의 냉기를 차단해 주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공기 주입시 입으로 공기를 주입하면 매트 안에 수분이 발생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고 냄새가 나게 되므로 에어펌프나 에어백으로 공기를 주입해 주어야 합니다.

에어박스

원단의 상판과 하판 사이에 수 만 가닥의 원사를 엮어서 상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 되도록 하는 공간이 있어 에어 매트처럼 꿀렁 거리지 않고 뒤틀리거나 기울어지지 않아 단단하고 안정적 입니다. 옆 사람의 흔들림을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신체의 하중을 고르게 받쳐주어 편안하게 취침 할 수 있습니다. 단단한 느낌의 에어박스지만 조금 소프트한 느낌을 좋아하신다면 공기 압력을 조절 하여 사용 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고 공기 배출 후 부피가 크고 무게감이 있어 수납의 불편함이 큰 제품입니다. 습기 차단 효과는 뛰어 나지만 냉기를 차단하는 보온성은 조금 약하므로 담요를 깔아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치며

다양한 매트 중 어떤 것을 선택하고 구매 하는지는 본인의 캠핑 스타일에 맞게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과 부피 편리한 사용성 등을 모두 고려해 선택하세요. 저렴해서 모두 나쁘고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니 잘 살펴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